Tae Yeun Kim
MENU v
Project v
C.V v
Article v
클릭하면 해당 평론 또는 기사로 넘어갑니다
평론 _ 안소연
평론 _ 김복영
평론 _ 유진상
평론 _ 조경진
평론 _ 오세권
평론 _ 배명지
평론 _ 오선영
평론 _ 박영택
평론 _ 조동석
2021.11.14 충청투데이
2021.11.03 전남일보
2020.06.30 동아일보
2020.06.29 서울신문
2020.06.28 데일리한국
2020.06.27 뉴스1
2020.06.26 SBS CNBC
2020.06.25 파이낸스투데이
2020.06.23 데일리그리드
2020.06.19 세계비즈
2020.06.18 YBS 뉴스통신
2018.12.14 세계일보
2018.12.13 한경경제
2018.12.12 News 1
2018.12.12 서울신문
2018.12.11 정글
2018.12.07 매일일보
2017.12.13 News 1
2017.12.12 디오데오
2017.09.25 해외문화홍보원
2017.07.31 YTN
2017.07.20 경기일보
2017.08.10 GAS
2017.05.31 헤럴드 경제
2017.05.29 일요시사
2017.05.22 뉴스줌
2017.05.22 쿠키뉴스
2017.05.22 미래한국
2017.05.18 한국경제
2017.05.18 서울신문
2017.05.17 산업일보
2017.05.17 SBS CNBC
2017.05.16 한국사진방송
2017.05.16 이뉴스투데이
2017.05.16 KNS
2017.04.11 이뉴스투데이
2017.04.11 KNS
2017.04.11 시장경제
2017.02.03 미래한국
2017.02.03 ISNEWS
2017.02.03 아시아경제
2017.02.03 PAX Net
2017.02.03 G밸리뉴스
2017.02.03 한국사진방송
2017.02.03 이데일리
2017.01 과학창의
2016.12.23 ALICEONNET
2016.12.13 PUBLIC ART
2016.11.11 이데일리
2015.03.20 한국사진방송
ISSUE No.15 FALL 2014 spectrum
2010.03.29 해럴드 경제
2008.02.21 Korea Joongang
2006.03.17 Donga
2006.02.21 연합뉴스
2005.09.15 강성은
2005.08.30 주간동아
2005.08 ART IN CULTURE
2005.07.20 KIMI ART 전시글
Contact v
Art work v
국립아시아문화전당 2021.11.5.(금) - 2022.2.27.(일)
김태연은 인간이 아닌 비인간 생명체의 본성을 다각적인 접근을 통해 드러낸다. 작가는 생명체는 “세포 단위만을 이야기하는 것은 아니며, 세포, 바이러스, 사물이 될 수 있으며, 생명체를 흉내 낸 유사생명체까지, 생명체의 형태를 띄는 모든 것을 폭넓게 포함”할 수 있으며, 자신의 생명을 지속시키기 위해서 노력한다고 이야기한다. 이번에 작가가 선보이는 <생명체되기> 연작은 대중들에게도 잘 알려져 있는 보티첼리(Sandro Botticelli, 1445~1510)의 <비너스의 탄생(La nascita di Venere)>(1485~1486)과 마티스(Henri Émile-Benoit Matisse,1869~1954)의 <춤(La Dance)>(1910)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되었다. 두 명화 모두 기존의 관념에서 벗어나 신체의 아름다움과 리듬으로 생명체를 다시 생각하게 하였듯이, 작가는 마치 현미경을 통해 세포를 들여다보듯이, 미시적인 접근으로 기존의 명화들을 해체하고 재조립함으로써 생명체의 의미를 고찰하고 있다. 작가는 또한 생명체가 죽음을 두려워하고 생명을 유지하고 싶어한다는 생각에서 출발하여 식물도 인간처럼 고통을 느낄 수 있을까에 궁금증을 가지고 <식물의 고통> 작품을 제작하였다. 작가는 식물에게 고통을 가했을 때 식물이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관람객이 직접 가상현실(VR) 공간에서 경험하도록 제공한다. 이 가상 체험에서 인간에게는 아무렇지도 않은 터치 자체가 그것을 겪는 식물과 같은 대상에게는 큰 고통이나 폭력이 될 수 있음을 밝힌다. 이를 통해 작가는 우리가 함부로 대할 수 있는 비인간은 없음을 이야기한다. -리플렛 발췌 –유영아 큐레이터
생명체 되기 1 - 비너스의 탄생
Becoming Being 1 - The Birth of Venus
194x260cm, 캔버스에 유채 Oil on canvas, 2021
생명체 되기 2 - 춤
Becoming Being 2 - Dance
194x260cm, 캔버스에 유채 Oil on canvas, 2021
김태연 + PPPLab + VR Crew, 식물의 고통, 2021, VR 인터랙티브
김태연 + PPPLab + VR Crew, 식물의 고통, 2021, VR 인터랙티브
김태연 + PPPLab + VR Crew, 식물의 고통, 2021, VR 인터랙티브
김태연 + PPPLab + VR Crew, 식물의 고통, 2021, VR 인터랙티브
김태연 + PPPLab + VR Crew, 식물의 고통, 2021, VR 인터랙티브
김태연 + PPPLab + VR Crew, 식물의 고통, 2021, VR 인터랙티브
감독: 김태연
기획 총괄 및 디자인: PPPLab 김홍석
VR-UI 구현: VRCrew
*참조 : 식물 실험 및 데이터 분석_이효준
Director : Tae Yeun KIM
Planning & Design: Hong Seok KIM, PPPLab
VR-UI implementation : VRCrew
* Reference : Plant Experiment & Data Analysis_Hyo-Jun Lee
installation cut
이미지 제공 배현태(아시아문화원) Image by BAE of Asia Cilture Institute
installation cut
이미지 제공 배현태(아시아문화원) Image by BAE of Asia Cilture Institute
installation cut
이미지 제공 배현태(아시아문화원) Image by BAE of Asia Cilture Institute
installation cut
이미지 제공 배현태(아시아문화원) Image by BAE of Asia Cilture Institute
installation cut
이미지 제공 배현태(아시아문화원) Image by BAE of Asia Cilture Institute
installation cut
이미지 제공 배현태(아시아문화원) Image by BAE of Asia Cilture Institute
installation cut
이미지 제공 배현태(아시아문화원) Image by BAE of Asia Cilture Institute
installation cut
이미지 제공 배현태(아시아문화원) Image by BAE of Asia Cilture Institute
installation cut
이미지 제공 배현태(아시아문화원) Image by BAE of Asia Cilture Institute
installation cut
이미지 제공 배현태(아시아문화원) Image by BAE of Asia Cilture Institute
installation cut
이미지 제공 배현태(아시아문화원) Image by BAE of Asia Cilture Institute
installation cut
이미지 제공 배현태(아시아문화원) Image by BAE of Asia Cilture Institute
installation cut
이미지 제공 배현태(아시아문화원) Image by BAE of Asia Cilture Institute
installation cut
이미지 제공 배현태(아시아문화원) Image by BAE of Asia Cilture Institute
All works © Tae Yeun Kim 2023.
Please do not reproduce without the expressed written consent of Tea Yeun Kim